이전 글(https://spikehoon.tistory.com/210?category=452830)에서 올린 ZUS Smart Vehicle Health Monitor Mini가 도착해서 간략하게 개봉/사용기를 작성 해 봅니다.
박스를 열면 제품 조립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이게 좀 독특(?)한게 제품이 조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포장의 두께를 줄이기 위해서 뚜껑이 덮혀지지 않은 상태로 공급되고 사용자가 뚜껑을 덮도록 되어 있고 이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조립 설명서를 제거 한 뒤의 모습
이후 설치는 운전석 아래의 OBD 단자에 연결하면 끝. 그리고 Play store 를 통해 스마트폰에 ZUS 앱(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us.nonda.zus)을 설치하면 됩니다. 모듈과 폰은 Bluetooth를 통해 연결되니 폰에서 Bluetooth가 꺼져 있다면 켜 주는것도 필요하지요.
회원 가입/로그인 하면 자신의 차량을 설정 해 주는 화면이 제일 먼져 나옵니다. 해당 부분은 화면 캡쳐가 없어서 .. 패스
Dashboard 에서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Dashboard의 왼쪽 쩜 화면입니다.
1. 네 귀퉁이는 TPMS 모듈과 연결 시 타이어 공기압 정보를 표시해 주는 부분입니다만, nonda의 TPMS 모듈이 없는 상태이니 표시되는 정보가 없습니다.
2. 가운데 상단은 역시나 nonda의 베터리 전압 모니터 모듈이 별도로 있을 시 표시되는 베터리 전압입니다.
3. TOP SPEED / REV / TURBO는 누적 주행기간동안 최대 속도(TOP SPEED) / 최대 RPM (TOP REV) / 최대 터보차져 압력(?? 정확한 의미는 확인이 필요하네요..) (TOP TURBO) 가 표시됩니다.
4. 현재의 차속이 표시됩니다.
5. 현재의 엔진 RPM (REV) / Turbo charger / Load (아마도 엔진부하를 %로 표시한게 아닐까 싶은데.. 정확한건 어떤 명령인지 확인을 해 봐야 할 듯 싶네요) / 냉각수온 (Coolant)가 표시됩니다.
이 정보들은 실시간 정보는 아니고 대략 1초에 한번씩 진단 명령을 통해서 수집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Dashboard의 가운데 쩜 화면입니다.
현재 차량의 주행 상태를 세가지로 구분해서 각각의 상태가 얼마나 현재 DC (Driving cycle)에서 얼마만큼이 되는지를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구분되는 상태는 Efficient / Idling / Speeding 으로 구분되며 쉽게 생각한다면 연비 친화적인 주행상태가 Efficient. 신호 대기 등으로 차속이 0km인 상태가 Idling. 일정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상태가 Speeding이 됩니다.
신호 대기중에 화면을 캡쳐했더니 IDLING으로 표시되고 노란색이 되네요. 주행중에는 녹색 또는 다른색으로 표시될 듯 싶은데, 녹색 외의 화면은 보지를 못했네요. 아.. 시동 끄면 회색으로 바뀝니다.
맨 아래쪽에는 급가속 (Hard Accel), 급감속 (Hard Brake), 고 RPM (High Rev) 횟수가 표시됩니다.
Dashboard의 오른쪽 쩜에는 진단명령을 통해서 수집할 수 있는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위으 톱니바퀴를 누르면 ZUS 앱이 차량의 제어기들과 통신을 해서 가져올 수 있는 정보들을 표시해 주게 됩니다.
Diesel 차를 운전하는 입장에서는 DPF 관계 된 정보가 보여지기를 원하는데.. 디젤 관계된 내용이 더 보이지는 않네요. 이게 차량 선택에 관계된 것인지 아닌지는 명확하지는 않아서.. 나중에 nonda쪽에 문의 해 봐야 할 듯 싶네요.
이제 중간의 Finder로 이동 해 보겠습니다.
아마도 휴대폰의 GPS위치를 기록하여 차의 KEY가 OFF된 시점에서의 위치를 저장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외에서는 (당연히) 잘 되지만, 실내(지하주차장) 등으로 가면 해당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표시되고 주변의 기둥 등을 찍을 것을 권하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Safety로 이동 해 보겠습니다.
Scan / Rescan을 터치하겨 되면 차량 내 OBD 진단기들의 진단을 수행합니다. 다만 테스트 항목들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표시되지는 않고 있네요. 일단 뭔가 고장이 나야 되는 것인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임라인과 마일리지 입니다.
타임라인은 말 그대로 일자별 차량에 관련된 기록들을 보여줍니다. 물론 해당 기록을 위해서는 ZUS 앱을 실행해서 기록을 해야만 하겠죠.
그리고 마일리지는 차량의 주행 기록을 보여줍니다. 이 기록들을 개인과 업무용으로 구분해서 카테고리를 지정 해 줄수 있고요.
만약에 차량의 주행 기록 작성이 필요하다면, ZUS에서 기록 해 놓은 것이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매 운행 시 마다 기록을 잘 해야 하겠지만요.
이렇게 간단하게 ZUS Smart Vehicle Health Monitor Mini 사용기를 정리 해 봅니다.
현재는 이벤트가 끝나서 모듈을 구입해야만 하는 것이겠지만, 현 시간으로 19시간 이후 무상 증정이 끝나네요. (링크) 어쨌든, ELM327 보다 못하다고 생각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nonda SW 들 하고만 연동이 되는 것 때문에) 저는 나쁘지 않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는 업무상 ELM327을 사용하던 분들 제기했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확인 된 문제점들로 인한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임을 말씀 드립니다.
다른 면으로 생각하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제품입니다. 추가로 계기판보다 추가로 더 제공되는 정보도 미미하고, 국내 회사가 아니다보니 차량 지원 등의 부분에서도 많이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게다가 디젤은.. -_-;;;; 더 심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추천하고 싶은 사람 : Torque 앱 등 복잡한 것은 싫은데 OBD 모니터링은 해 보고 싶은 사람
비추천하는 사람 : 복잡해도 좋으니 좀 더 많은 차량의 정보를 보고싶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