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포스팅(ATEM Mini Pro 개봉기 + 약간의 후기) 이후 ATEM Software Control Panel SW의 업데이트가 있는지 들어 가 봤다가 신제품 발표를 보았다.
Blackmagic Design의 신제품 소개 영상
ATEM Mini Pro 구입 시 메뉴얼 정독! 을 하지 않아 멀티뷰와 프로그램 출력 두가지를 동시에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몰랐었기에... ATEM Mini ISO와 ATEM Streaming Engine이 내가 원하는 기능 다시말해 Program과 멀티뷰를 동시에 출력하면서 유투브 스트리밍)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은 ATEM Mini ISO
ATEM Mini Pro대비 추가된 기능은 모든 입력들이 망라된 하나의 ISO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4개의 카메라와 2개의 마이크가 연결 된 영상 시스템이 있고 각 입력을 별도로 녹화가 필요하다면, 해당 입력 숫자에 맞는 영상 녹화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은 HDMI 분배기를 써서 할 수도 있고, 영상 입력 장치의 Loop 아웃을 비디오 믹서에 넣어주던가 하면 되긴 할텐데 이렇게 구성할 경우 영상 입력 숫자만큼 복잡한 시스템 구성이 필요할것이다. ATEM Mini Pro ISO는 이런것을 하나의 비디오 믹서에 연결된 USB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다는 점.
대단한 기능이지만, ATEM Mini Pro가 메인 영상 믹서가 되지 못하는 내 현실에서는 그닥...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개의 카메라를 사용해서 영상을 촬영한 뒤 그것을 나중에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ATEM Mini ISO는 큰 장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여러개의 메모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다빈치 리졸브를 영상 편집 SW로 써야한다는 전제 하에) 영상 편집 시 각각의 영상/음성의 싱크를 맞추기 위해서 고생할 필요도 없다. 또한 스위처를 통해 출력 한 내용의 후보정이 필요 할 경우 아주 작은 수고를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TEM Streaming Engine의 처음 느낌은 ATEM Mini Pro의 HDMI를 멀티뷰로 고정 해 놓고, Youtube로 스트리밍 하는 영상을 받아서 HDMI 또는 SDI로 변환 해 주는 장치로 이해했었다.
아직 BMD의 ATEM 메뉴얼에 해당 항목이 들어 있지 않은 상태여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내 첫 예상과는 다른 동작을 하는 제품으로 보인다.
ATEM Mini Pro / ISO를 가진 사람이 유투브/트위치 등의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가 아닌 독자적인 영상 송출을 로컬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장비 예를 들면 HDMI 이더넷 리피터(http://kwshop.co.kr/goods/view?no=27614)같은 역활에 추가로 HDMI 인터넷 리피터 역활이 될 것 같다.
다시말해 기업이 외부 서비스(유툽/트위치 등)을 사용하지 않은 사내 실시간 방송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여러 사람 사람의 협주 등을 줌, 구글 Meet, MS Teams등을 사용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하는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 같다.
이로서... ATEM Mini Pro를 메인 영상 믹서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했던 생각은 반나절만에 아직은 아니구나.. 로 되돌아갔다. 물론 더 비싼 ATEM 제품들을 산다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겠지만... 그런 예산이 있었다면 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