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언급한 HP 파빌리온 게이밍을 사용하다 보니 (단점에도 썼었지만) 펜이 자꾸 돌고 있습니다.
꼭 펜이 동작해야만 하는 온도는 아닐것 같은데.. (HW 모니터나 Core temp등을 띄워놓고 있는건 아니지만)
어쨌든... 야간에 조용히 쓰고 싶은데, 자꾸 팬이 돌아가니 신경이 쓰이네요.
이것저것 찾아서 설치 해 봤는데 그래도 좀 제어가 된다 싶은 SW를 찾아서 해당 내용을 공유 해 봅니다.
1차 검색(구글) 결과 mtoc.tistory.com/3
Notebook Fan Control이란 SW를 소개 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글.
NBFC(Note Book Fan Control) Github에 방문 해서 SW를 설치 해 봤습니다.
설치 전 NBFC의 마지막 release 일자가 2019년 이였기 때문에 100% 작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HP 용으로 기존에 만들어진 여러 config를 적용하다 보니 스펙터 X360의 설정이 (일부) 동작하네요.
다만, CPU 온도가 특정 값 이상이면, 설정 한 값과 상관없이 자동으로 동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3D 게임 등을 구동하는 상태서 0%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변경한다는 문구가 표출되며 100%로 구동합니다.
스펙터 X360의 config에는 펜 조절 슬라이더가 0% | 50% | 100% | 자동 의 4단계로만 되어 있네요. 단, 50% 상태가 정말로 동작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펜 도는 소리가 들리지 않거든요. (게다가 CPU 온도도 점점 상승하는...) 어짜피 스펙터 X360의 설정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100%로 고정시켜 놔야겠습니다. 자동으로 해 놓을 경우 조용하다가 왱~~~~ 하고 도는데, 100%로 해 놓으면 계속 돌고있다보니 실제 최고 속도로 팬이 돌지는 않거든요.
NBFC 제작자가 config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올려 놓은 부분이 있긴 한데 이 내용을 보고 (언젠가는) 수정을 해야 파빌리온 게이밍에 조금이라도 더 맞는 설정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HP에서 볼 지는 모르겠지만..
파빌리온 게이밍용 펜 조절 SW를 내놔라!! 이 나쁜 XX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