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스맛폰 | 게임 | 등등등 사용기

아이폰4의 안테나 문제에 대한 이해

728x90
아이폰4의 안테나 문제에 대한 이해

본인은 대학에서 전자통신을 전공하였으나, 졸업 이후 전공과 무관한 일을 10년 넘게 일하는 “비 전문가” 이지만, 학교 다닐 때 배웠던 것을 바탕으로 이 문제의 원인. 그리고 왜 애플(정확하게는 스티븐 잡스)를 비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간단하게 써 보고자 합니다.

더불어서 저보다 더 전문가이고, 관련 업계에 계신 엔지니어 분들의 글이 왜 없는가 참 궁금합니다. 덕분에 (선무당) 이 이런 글을 쓰게 되네요.

아이폰4의 디자인과 다른 전화기의 차이점은 안테나 회로의 외부 노출 여부입니다. 아이폰4는 안테나를 걷 테두리에 일부 노출시켰고, 다른 전화기들은 안테나를 노출시키지 않았습니다.

모든 전화기에서 데스그립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출된 회로가 사람의 몸과 연결되었을 때와 단순히 안테나 부위를 손으로 잡거나 감싸서 생기는 문제는 전혀 틀립니다.

안테나 부위를 손으로 감쌌을 때 생기는 문제 : 전파는 공기를 매질로 해서 움직입니다. 해당 공간에 아무것도 없이 움직일 때 가장 좋은 수신율이 나오죠. 다른 말로 방해되는 무언가 (사람의 손, 콘크리트 벽 채 등)에 의해서 방해 받으면 전파의 세기가 약하게 수신됩니다.

안테나 부위를 손으로 감쌌을 때 생기는 문제(애플을 제외한 다른전화기에서 생기는문제) : 사람의 손이 콘크리트 벽은 아니지만, 전파의 세기를 감소시키는데에는 충분한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스티븐 잡스가 지난 금요일 (7/16일)에 보여준 내용처럼 말이죠.

아이폰4의 문제 : 간단하게 말해서 회로가 사람 손에 의해서 변경되는 문제입니다. 자세한 회로의 내용은 모르지만, 안테나의 일부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고, 이 부분이 사람 손에 닿아서 회로의 내용이 변경됩니다.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게, FM라디오의 안테나가 아닐까 싶네요. 잘 나오지 않는 안테나를 손으로 잡고 있으면 라디오가 잘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이 안테나를 잡았을 때 사람의 몸이 안테나의 일부가 되어서 전파 수신을 좋게 해주는 경우죠. 하지만, FM주파수와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주파수는 대역 자체가 틀립니다. 안테나 크기가 훨씬 짧아야 하고요. (안테나가 항상 크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폰4의 왼쪽 하단부와 다른 부분이 사람의 손을 통해서 다른 회로에 연결됩니다. 아마도, 두 회로가 연결됨으로 안테나의 특성이 변경되던가, 연결된 회로로 전파가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휴대폰의 수신 감도가 감소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애플이 들고나온 것은 범퍼 무료제공입니다. 두 회로가 사람의 손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하면, 다른 휴대폰들처럼 수신부가 사람의 손에 의해서 감싸지며 생기는 전파 수신 강도가 약해지는 문제로 문제의 본질이 변합니다. 하지만, 이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닙니다. 사용하던 범퍼가 닳아서 끊어지면, 새로 지급할까요? 아님 범퍼도 리퍼로 제공할까요? 정확한 해결책은 회로를 변경해서 안테나 회로가 노출이 안되도록 변경하는 것입니다. 코팅을 하건, 베터리 공간을 줄이고 거기에 안테나를 달거나, 연결되는 부분을 회로 변경을 통해서 없애거나 등……

결과가 비슷하다고 본질이 다른 문제를 동일시해서 소비자를 우롱한 스티븐 잡스는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가 금요일 이후 각 모바일 제조사로부터 나오는 성명들이고요.

그림이라도 그려서 설명하고 싶지만, 회사에서 일 안하고 쓰는 중이라 (설사 집이라 해도 그림을 넣기는 어렵네요 ㅜ.ㅜ) 이해가 어려울 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학교에서 배운 기초적인 지식으로 쓴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전문가 분들이 알려주시면 이 기회를 통해서 저도 한 수 배우고자 하니, 과감하게 코멘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PS. 다 작성하고 나니 아래에 그림이 포함된 글이 올라와 있네요. ㅜ.ㅜ

7/20 추가 많은 분들이 요청하신 부분을 편집했습니다. 전파에 대해서 복습하기 위해서 인터넷에서 찾고자 했는데 쓸만한 내용이 없네요. 어짜피 전파의 매질을 논하는것이 핵심은 아니기에 설명 내용을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원 내용을 지우는 것보다는 남겨놓는게 나중에 보시는 분들이 코멘트들을 보고 이런 코멘트들이 왜 있었나.. 하는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거라 생각해서 가로줄 추가하였고요.

좀 언짢은 댓글들도 있지만,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에 동감해주시는 분들도 여럿 계셔서 힘(??)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