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아이나비 블랙박스 (QXD950 View) OBD 먹통 (진행중)

728x90


카니발로 변경 하고 나서 장착한 QXD950.


갑자기 GPS에 ADAS 그리고 OBD 옵션까지 장착되어 있는데 갑자기 OBD통신이 안된다.


왜 그런가 OBD커넥터를 살펴 보니.. OBD 단자에 연결된 케이블이 단선 -_-;;;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작은 커넥터에 스트레인 릴리프도 없이 바로 3개의 선이 노출상태. (나도 왜 그동안 신경을 쓰지 않았을까.. )


아이나비도 이런 식으로 제품을 출고하는게 너무 웃기고, 이정도면 문제 될 거라는 것을 생각안한 나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 부분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간만에 블로그 포스팅을 남겨본다.




OBD단자에서 블랙박스로 가는 선은 총 3가닥. 모두 끊어진 상태였음.


3개의 선이 OBD포트의 CAN-H, CAN-L, 샤시GND(또는 시그널GND) 라인일 것이라 당연히 생각하고,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이 예상하고 진행 하였다.


1. 아이나비로부터 PIN 번호 확인

2. OBD 커넥터를 교체 (회사에 재료는 남아도니..) 하며 기존 배선에 이어붙임.

3. 해결완료!


이를 위해서 3선의 PIN 배열을 알기 위해서 아이나비 고객센터 전화해서 물어 보았는데..


아이나비 고객센터 (대표번호) : 자가 장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나 : 핀번호 알려주는것과 자가장착이 무슨 상관이냐?

....... (정중하게 옥신각신)

아이나비 고객센터 : 저희 쪽에 정보가 없으니 직영 장착/AS센터를 알려드릴께요. 


해서..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는 서울 센터 전화번호를 받음. (근데 번호가 어디로 갔지..? 어디 적어놨을 듯 싶은데.. )


나 : 이러저러 해서 OBD 통신 안됨. 핀 3개 있으니 CAN-H, CAN-L, GND라인일 것 같은데 선 색깔과 매칭하게 정보좀 주세요.

서울AS센터: 어 .... 그런정보 없는데요?

.... (또다시 옥신각신)

서울AS센터: 제조사 알려드릴께요. 인터넷 되시면 블루포인트 검색 해 주세요.


구글에서 블루포인트 검색하니 여러 회사가 나오는 데 3~4번째 제조사가 OBD관련 제품 제조하는 업체. 

서울AS센터: 여기로 문의 해주시면 됩니다.


아... 전화 돌려막기는 아닌데... 살짝 피곤 뭐.. 어쩌나.. 모른다는데..


홈페이지의 블루포인트 대표번호로 전화.. 안받음 아니, 전화 걸수 없음으로 표시되었다.

... 이거 뭐지? 팩스번호로 전화하니 "블루포인트 입니다." 라는 안내 멘트가 나오는 것을 보니, 폐업은 아닐테고..

머리를 살짝 굴려서 대표번호보다 1 작은 값으로 전화하니 전화 받음. 


통화 내용을 위 처럼 정리하기는 애매해서 요점만 정리하면,


  • CAN 모듈은 OBD커넥터에 내장.
  • OBD커넥터(모듈이 내장된)와 블랙박스는 RS232로 통신
  • 따라서 제공된 OBD커넥터 대신 CAN 라인 연결은 안됨. (당연히.. CAN Transceiver가 없으니..)
  • OBD커넥터에 사용된 커넥터 사양은 확인불가. (왜??)
  • 대신 커넥터만 따로 구할 수 있고 가격은 택배비 포함 7000원 일 것으로 안다고. 구입 가능한지는 다음날 (오후 6시가 넘었어서) 연락 줄 예정.


연락이 없어 다시 전화 하니 계좌번호 문자로 줄 테니 입금하고 문자로 주소 주면 보내준다고 해서 입금 후 택배 송장 번호를 받은 상태.


블랙박스와 OBD커넥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오면, 중간 부분을 잘라서 기존 케이블에 연결 및 단선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할 듯 싶다.


(언제 올릴지는 모르겠지만) 이 후기도 올려보도록 노~오력.